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는일들

빌게이츠의 25억을 위한 화장실 혁명 그리고 25억 화장실 문화의 몰살



media.daum.net
빌 게이츠 (56·사진) 마이크로소프트 회장 겸 설립자가 '화장실 혁명'이란 다음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게이츠 부부가 설립해 운영하는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은 독일 정부와 손잡고 제3세계 화장실 개선 운동을 벌이고 있다고 독일 디 펠트가 10일 보도했다. 

 


조금은 공격적일 수도 있는 제목. 하지만 염려되는 부분이다. 

우리 게이츠 아저씨와 빌&멜린다 재단에서는 독일 정부와 손 잡고  undeveloped country 의 화장실 개선운동을 버리겠다고 했다. 멋진일이고. 정말들에겐 적합한 화장실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만날 화장실이 있긴하지만 우기가되어서 비만오면 다 넘쳐나는걸. 그럼 수인성 감염병이 돌아버린다. 쉽게 말이다. 하지만 이쯤 되서 고민되는 부분이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수세식. flushable 화장실의 보편 타당성에 대한문제이다. 대부분의 developing 의 용변처리 행태인데, 과연 그런 방식의 배변문화가 과연 적합한가 인것이다. 재래식 화장실 또는 화장실의 비위생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나라는 대부분 아프리카의 국가들 또는 인도/중국의가구들인데. 우선 인도와 중국을 재체놓고 아프리카의 화장실만 생각해보자. 

지금 존재하는 (현재의) 아프리카 화장실 문화는 전통적인 아프리카의 화장실 문화가 아니라 식민지시대때 영향을 받은 반서구화된 아프리카식 화장실 형태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아마 식민지 시대의 백인들이 그들의 편의를 위해서 그 들의 기후와 문화에 맞지않게 일방적으로 도입한 유럽식 화장실이 그 기후에 적응하지못하고 비위생적으로 변해버렸으니 그것이 지금의 지배적인 아프리카의 화장실 문화이다.

만약에 전통적인, 그렇니까 오랜세월 내려오던 아프리카의 전통적인 화장실문화가 있다면 어떤식일까? 물론 문헌을 찾아보고 그에 완련된 그림들을 찾아봐야겠지만. 백인이나 식민지시대의 영향를 받지않은. 그들의 전통적인 기후와 문화와 생활 형태와 식습관에 맞는 배변형태가 존재하고, 그에 맞는 화장실문화가 있었다면  어떤것일까? 서구식의 화장실문화로 그것을 아프리카의 기후에 적응시켜 문제가 되는것이아니라, 그들의존형태에 맞는 화장실 문화가 있는것이 아닐까? 

몇번의 아프리카를 다녀오고. 몇몇 문화권에 밖에 없었지만 (북부모슬림,북부사막베두인,서부아프리카일부,남부아프리카일부) 그들의 오래된 전통의 문화는 이미 사라져버렸고 그들이 이야기하는 문화는 이미 몇백년전 유럽에 영향을 받아버린 식민지 문화가 대부분이었다. 그렇기에 그들의 식습관이나, 의복습관, 주거형태 모두 그들의 기후에 맞는 몇천년동안 보존되어온 형태가아닌 단 몇백년만에 수정되어진 서구-아프리카식 문화였다.  그들에게 적합하게 발달되어온 문화가 아니기에 질병을 야기하는것은 당연한 일 

지구상에 있는 질병을 겪는 대부분의 문화권은 그들의 본질적인 행태에 따른 생활문화를 잃어버리고 급격한 세계화를 빙자한 서구화를 통해 그들의 기후.식습관.생활습관과 맞지않는 어색한 문화를 입음으로써 질병을 얻는다고 생각한다. 물론 위에 화장실문화도 그렇겠지. 

게이츠가 아저씨가 공급하는 친환경적인  화장실도 좋다만, 저게 공급되었다간 저 25억의 사람들이 가지고있는 배변문화/화장실문화가 말살되는것은 아닐련지 모르겠다. 25억의 인구에게 균일한 위생적인 화장실을 공급하기보다는 각각의 문화/인종/기후/식습관별 배변문화를 찾고, 그 과거의 예를 찾고 그에 맞은 그들만의 화장실문화를 만들어주고 그에 따른 화장실을 보급해야하지 않나 싶다. 

사실 건강.위생. 이라는 빌미로 얼마나 많은 문화가 사라지고 있는지 속상할 따름이다. 우리나라의 해우소 또한 잃어버리지 않았는가. (갑자기 얼마전 세계회화전?정원전? 에서 상을 받은 한국의 해우소 가 생각난다. 식습관과 배변문화 그리고 기후와 자체정화요소 등이 알맞게 녹아있는 그런 형태 말이다.)


ps: 위의 기사를 보면서 놀란건데. 독일이라는 국가는 친환경이 국가의 모토인듯. 세계최대의 태양열 기술을 가지고 있는 나라이기도하고. 2020년(정확한 연도는 기억안남) 까지 모든 핵 발전소를 폐쇠한다라는 입장이기도 하고, 북해지역에 엄청난 풍력발전소를 짓는다는 나라이기도하고.번엔 친환경 화장실까지. 우리나라는뭐하고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