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는일들

#3. ICER편 (DALY? QALY? ICER? 얘네가 뭐지? )

자 이제 마지막 편이다. 

2편 QALY에서 개념을잘 잡았다면 ICER는 쉽다.

근데 2편을 내가 잘 썼는지 모르겠다. 그래도 난 독자들의 수준을 믿으니까 

자- 가보자 



ICER가 무엇일까? 처음봤을때는 경제성 평가에 관한 논문에서 봤다. 그래서 

구글링을 해봤다. 아 지소넷이라서 구글이 막혔나 Bing으로 가봤다. (구글링이 아니라 빙잉이군) 



anti- / de- ICER는 동결 방지 장치이다. 즉 ICER는 동결(장치)이라는 것이다. 


또는 ICER motu, 만화 주인공이다. 이렇게 생겼다.



(....)


경제성 평가 잘하게 생겼다. 


....

이런식으로 개그 하다간 짤리겠다 다시하자.




3. ICER


ICER =  incremental cost-effectiveness ratio 

http://www.kpanews.co.kr/article/show.asp?idx=133185 

한 신문기사를 보면 기자는 이렇게 표현했다. 


"QALY 증가에 따른 추가 가격으로 약제효과가 한단위 증가하는데 드는 비용을 말한다.  " 

근데 굳이 약제 가 아니라 다른 의료행위 등으로도 말할 수 있다. 


자 이쯤 되면 어쩔 수없다 최후의 보루 위키다. 


http://en.wikipedia.org/wiki/Incremental_cost-effectiveness_ratio

위키 링크 


The incremental cost-effectiveness ratio (ICER) is an equation used commonly in health economics to provide a practical approach to decision making regarding health interventions. It is typically used in cost-effectiveness analysis. ICER is the ratio of the change in costs to incremental benefits of a therapeutic intervention or treatment.


건강경제에서 주로 사용되는 식, 경제성평가에서 사용되며, 의료적 치료행위등에 따라 금액이 증가하는것에 따른 비율로 나온다. 


ICER = (C1 – C2) / (E1 – E2)


건강경제에서 주로 사용되는 식, 경제성평가에서 사용되며, 의료적 치료행위등에 따라 금액이 증가하는것에 따른 비율로 나온다.  식은 간단하다. 치료 1과 치료2 에 소모되는 비용의 차이를 (C1- C2),  나오는 효과의 차이 (E1 - E2) 로 나눈 것이다. 


간단하게 몇가지 예로 보자 .


예1) 위키피디아의 예 

 70세의 사람에게  처치A를 할경우 73세의 죽고, 그 3년간의 삶의 질 정도를 0.5로 보장한다고 해보자.  

 그리고 처치 B를 할경우 평균수명을 2살 연장시켜 75세에 죽게하고 그 5년 간의 삶의 질도 0.6으로 증가했다고 치자. 

그렇다면 (5 * 0.6) - (3 *  0.5)  = 3.0 - 1.5 = 1.5 (QALYs) 즉 1.5 QALYs를 얻게 됬다. 


근데 처치 A 의 금액이 10000$ 이고 처치 B의 가격이 55000$ 이라고 한다면 45000$이 추가 발 생한 것이다 


위의 식으로 평가하면 ICER 에서 처치 B는 처치 A에 비해 45000 $ / 1.5 QALY , 즉 30000$/QALY 의 비용이 나온다. 


즉 1년의 QALY를 얻는데 30000$의 비용이 든다는 것이다. 


예2) What is a QALY 에서의 예 

 http://www.medicine.ox.ac.uk/bandolier/painres/download/whatis/QALY.pdf 


이건 실제로 암 환자에서 있었던 경제성 평가 인데, 

http://www.scottishmedicines.org.uk/files/docetaxel__Taxotere___FINAL_JUNE_2008_for_website.pdf

http://www.wales.nhs.uk/sites3/Documents/371/docetaxel%20Taxotere%20FAR.pdf


두경부 평편상피암 환자에서 기존에 사용 하던  [ cisplatin + (5-FU) ] 치료에 반하여 docetaxe +  [ cisplatin + (5-FU) ] 혼합제제를 사용할때 어떠한 경제적 이익이 있는지에 대한 평가 였다. 

한 사람의 환자당 2.08 QALYS를 얻게 되었고 환자당 3842 £ 가 추가적으로 들었다고 한다. 

위의 식을 사용해보면 3842£ / 2.08 QALYs = 1832 £/QALY 즉. 

한사람당 1832 £ 를 추가로 지불 할 경우 1 QALY를 얻을 수 있다는 경제성 평가가 나온다. 



물론 경제성 평가가 모든것을 설명하지는 못한다. 70세 노인의 햄스트링 재건술과 박지성의 햄스트링 재건술은 다른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예전에는 평가 하지 못했던 경제성 평가에 있어 건강에 관한한  수치적으로 평가 할 수있는 수치이지 않나 싶다. 




국가마다 ICER의 상한선을 두기도 한다. 영국같은경우 20000 ~ 30000 GBP/QALY 를 지불 상한선으로 보고 있다. 

즉 1 QALY가 증가 한다면 20000 GBP 에서 30000GBP까지는 지불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근데 이 ICER는 나라마다 달라질 수있다 나라마다 행해지는 의료의 수가가 다르기 때문이다. 

X 라는 나라에선 치료 A와 B의 가격 차이가 100$ 인데 Y라는 나라에선 치료 A와 치료 B의 차이가 1000$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즉 ICER에 따라서 평가하는 값은 그 나라안에서만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볼 수있을듯 하다. 



사족) 


http://www.bmj.com/content/345/bmj.e4276 


이건 최근 발표된 복부대동맥류의 정기검진의 경제성 평가에 대한 논문인데, 

초기 1회검진 및 5년후 두번째검진까지는 10 000 GBP 로 ICER의 지불 범위 안이 었지만 

매 5년 반복 검진시 29 000 GBP 가량의 비용이 소모됨으로 ICER의 지불범위를 넘어가 경제성이 없다고 평가한 논문이었다 

(해당 논문에서는 영국의 ICER 지불 범위를 20 000 GBP/QALY로 놓고 평가했다) 


처음에는 무슨 뜻인지 모르고 있다가 점점 보면서 그 이해가 되는듯 했다. 꽤 많은 수의 처치나 약제 등이 ICER 를 이용한 경제성 평가를 한뒤 실제 도입 되던가 또는 가격이 측정될듯 하다. 앞으로 몇년간의 대세는 QALY.ICER이지 않을까 싶다. 


각 나라의 ICER에 따른 지불범위는 국가의 GDP/GNP 그리고 의료수가 등에 의해 다르게 결정되는데 

대부분의 선진국의 경우 20 000$ ~ 30 000$ 의 범위를 유지하는 듯 하다.